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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

[자격증 공부]컴활 필기 IT 버팀목 강의 (2과목)

by m_.9m 2021. 11. 15.

2과목

 

20년 2회

1.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연속된 셀 범위를 선택하는 방법

첫번 째 셀을 클릭한 후 <ctrl>+<shift>+<방향키>를 눌러 선택영역 확장(표의 끝까지 범위 지정)

첫번 째 셀을 클릭한 후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범위의 마지막 셀을 클릭한다.

첫번 째 셀을 클릭한 후 <F8> 키를 누른 후 <방향키>를 눌러 선택영역을 확장한다.(블록설정)

첫번 째 셀을 클릭한 후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 선택영역을 확장한다. (떨어진)

*shift: 연속된 범위 지정

ctrl: 떨어진 범위 지정

 

2.[A2:A6] 범위 글꼴을 굵게 지정하고 기록중지를 눌러 서식 메크로 작성을 완료하였다. 상대 참조로 기록을 켜고 [C1]을 선택해 서식매크로를 실행한 결과는? [C2:C6]영역의 글꼴 스타일이 굵게 지정된다.

 

3.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

'호황'과 '불황' 두 개의 시나리오로 작성한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는 새 워크시트에 표시된다. 원본 데이터에 '냉장고 판매', '세탁기 판매', '예상 판매 금액'으로 이름을 정의한 셀이 있다. 원본 데이터에 변경된 값을 수정해도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시나리오 요약 보고서의 모든 내용은 수정 가능하며, 자동으로 설정된 윤곽도 지울 수 있다.

 

4.다음 중 셀에 수식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

통합 문서의 여러 워크시트에 있는 동일한 셀 범위 데이터를 이용하려면 수식에서 3차원 참조를 사용한다. =SUM(sheet1:sheet3!A1)

계산할 셀 범위를 선택하여 수식을 입력한 후 <Ctrl> + <Enter> 키를 누르면 선택한 영역에 수식을 한 번에 채울 수 있다. (Ctrl은 지정된 범위에 같은 내용 입력, Alt+Enter는 줄바꿈)

수식을 입력한 후 결과같이 결과값이 상수로 입력하게 하려면 수식을 입력한 후 바로 <Alt> + <F9> 키를 누른다.

배열 상수에는 숫자나 텍스트 외에 FALSE TURE등의 논리값 또는 #N/A와 같은 오류값도 표현할 수 있다.

 

5. 피벗 테이블

피벗 테이블 보고서를 작성한 후 원본테이블을 수정하면 피벗 테이블의 보고서에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는다.

[피벗 테이블 필드 목록]에서 보고서에서 추가할 필드 선택 시 데이터 형식이 텍스트거나 논리값인 필드를 선택하여 '행' 레이블 영역에 추가한다.

값의 영역에 추가된 필드가 2개 이상이면 시그마 값 필드가 열레이블 또는 행 레이블의 영역에 추가된다.

열 레이블/행 레이블 단추를 클릭하여 레이블 필터나 값 필터를 설정할 수 있다.(필터: 조건에 맞는 자료만 추출)

 

6. [외부 데이터 가져오기] 기능

텍스트 파일은 구분 기호나 일정한 너비로 분리된 모든 열을 엑셀로 가져오며 일부열만 가져올 수 있다.

엑세스 파일은 표, 피벗 테이블, 워크시트 등의 특정 위치로 다양하게 불러올 수 있다.

웹상의 데이터 중 일부를 워크시트로 가져오고, 새로 고침 기능을 이용하여 최신 데이터로 업데이트 할 수 있다.

기타 원본의 Microsoft Quety 기능을 이용하면 외부 데이터 베이스에서 가져올 데이터의 추출조건을 설정하여 원하는 데이터만 가져올 수 있다.

 

7. 다음 중 [찾기 및 바꾸기] 대화상자에 대한 설명은

찾을 내용에 '*수정*' 바꿀 내용에 '*변경*'을 입력하고 [모두 바꾸기] 단추를 클릭하면 '수정'이라는 글자가 포함된 모든 셀이 '*변경*' 으로 바뀐다. (홍* =홍으로 시작하는 모든 글자, 홍?? = 홍으로 시작하는 3글자)

'=A1*B1'(예를 들어 A1fkfB1)과 같은 수식어를 검색하려면 찾는 위치를 '수식'으로 선택한 후 찾을 내용에 '=A1~*B1'(와일드 키로 인식하지 않게 된다.)으로 입력한다.

찾을 내용과 바꿀 내용은 입력하지 않고 찾을 서식과 바꿀 서식으로 설정할 수 있다.(글꼴, 색상 등)

셀 포인터 위치를 기준으로 앞에 위치한 데이터를 찾으려면  <Shift> 키를 누른상태에서 [다음찾기] 단추를 클릭한다.

 

8. 엑셀에서 날짜 데이터의 입력 방식에 대한 설명

날짜 데이터는 하이픈(-)이나 슬래시(/)를 이용하여 년, 월, 일을 구분한다.

날짜의 연도를 두 자리로 입력할 때 연도가 30이상이면 1990년대로 인식하고 29 이하이면 2000년대로 인식한다.

<Ctrl> + <Shift> + <;> 키를 누르면 현재 시간이 입력된다.

                = <:>

* Ctrl : 현재시간 / Ctrl ; 현재 날짜

 

9. 다음 차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계열겹치기가 0이다; 간격 너비: 각 항목의 간격 / 계열 겹치기: 각 값의 간격

범례가 없다; 데이터 표 행부분에 각 값의 막대 모양이 나오는 것

'1월','2월','3월' 계열에 오차 막대가 표시되어 있다.

'1분기 합계 계열'은 보조 축으로 지정되어 있다. 오른쪽에 따로 기준 표가 생긴 = 보조축

값이 아예 범위가 다른 값이 달라서 설정해주는 것이다.

 

10. 서식코드를 셀의 사용자 지정 표시 형식으로 설정한 경우 입력데이터와 표시 결과

정수와 음수는 space로 구분해준다. 맨 마지막에 ,는 나누기 1000을 의미한다.

*는 *뒤에 단어를 끝까지 반복하라는 의미. *- = ---------이다.

* 소수점 이하의 값에서!

  # 값이 없으면 생략 #.## --> 5./

  0 값이 없어도 0 출력 0.00 --> 5.00/

  ? 값이 없으면 생략(공백 표시 존재) ?,?? = 5.  /

  @ 문자 표시

  양수 ; 음수 ; 0 ; 문자

 

11. 매크로(명령 등록) 편집 및 삭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

<Alt> + <F8> 에서 실행되는 [매크로] 대화 상자에서 편집할 매크로를 선택하고 [편집] 단추를 선택하면  Visual Basic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다.

<AIT> + <F11> 키를 눌러 Visual Basic 편집기를 실행하면 매크로를 수정할 수 있다.

PERSONAL.XLSB(개인용 매크로 통합문서) 파일을 삭제하면 통합 문서에 있는 모든 매크로를 삭제할 수 있다.

Visual BAsic 편집기에서 삭제할 매크로의 코딩부분을 범위로 설정한 뒤 <Delete> 키를 눌러 여러 매크로를 한 번에 삭제할 수 있다.

 

12. 워크 시트의 결과

(1)=CHOOSE(CELL("row",B3), C2, C3, C4, C5, C6) 

CELL(형식, 셀) -> 지정 셀에 대한 정보 출력. row는 3 col는 2

CHOOSE(번호, 각 번호에 따른 출력할 값) -> 지정한 번호에 해당하는 값 출력. C4=영업사원

(2)=CHOOSE(TYPE(B4), C2, C3, C4, C5, C6)

TYPE는 값의 유형을 출력. 숫자 1, 문자 2, 논리값 4, 오류값 16, 배열 64.

CHOOSE(2,C2,C3,C4,C5,C6) = C3 = 부사장

(3)=OFFSET(A1:A6, 2, 2, 1, 1)

OFFSET(기준 위치, 행 이동값, 열 이동값, 출력할 행수, 출력할 열수) --> 지정한 위치만큼 이동

이동 값 = C3:C8 , 출력값 C3 = 부사장

(4)INDEX(A2:D6, MATCH(A3, A2:A6, 0), 3)

MATCH(찾는 값, 범위, 옵션 0 정확한 값 출력) --> 지정된 범위에서 찾는 값의 번호를 출력=2

INDEX(범위, 행번호, 열번호) 지정된 범위에서 지정한 행, 열번호에 해당하는 값 출력 = 부사장

 

13. 작성한 수식으로 결과값이 다른것은?

(1)=SMALL(B1:B3, COLUMN(C3)) --> CDLUMN 해당 셀의 열 값, SMALL 범위 내 N번째로 작은 값. =70

(2)=SMALL(A1:B3, AVERAGE({1;2;3;4;5}))=30
(3)=LAGGE(A1:B3, ROW(A1))=70

(4)=LARGE(A1:C3, AVERAGE({1;2;3;4;5}))=70

 

14. 통합 문서(파일)에 대한 설명

시트 보호는 통합 문서가 아닌 특정 시트만을 보호한다.

공유된 통합 문서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변경 및 병합할 수 있다.

통합 문서 보호 설정 시 암호를 지정하면 워크시트에 입력된 내용을 수정할 수 없다. 항상 암호 입력.

사용자가 워크시트를 추가, 삭제하거나 숨겨진 워크시트를 표시하지 못하도록 통합문서의 구조를 잠글 수 있다.

*시트 보호: 시트 안 내용 보호 / 통합 문서 보호: 시트단위 삽입, 삭제 등을 보호(구조), 창 크기 보호

 

15.

=계산 함수(If(조건, 계산 범위))

=계산 함수((조건)*(계산 범위))

조건이 and 일때는 조건1 * 조건 2

조건이 or 일때는 조건 1 + 조건 2

개수를 구할 땐 계산 범위를 1로 주면 됨.

 

 

=sum(if((A2:A13=A17)*(B2:B12=B16),E2:13))

채우기 드래그 시 전부 밑으로 내려감 --> 절대화 필요(고정) 드래그해서 F4+Ctrl Shift Enter

또한 16 앞에서 F4를 해준다. B$16 부장 행 고정. 과장, 대리로.

또한 부서명인 영업부, 총무부, 홍보부에 고정되도록 열고정. A 앞에서만 절대화를 해준다. $A17

=sum(if(($A$2:$A$13=$A17)*($B$2:$B$12=B$16),$E$2:$E$13))

*SUMIFS: 여러 조건에 맞는 값들의 합(합칠 범위, 조건 1과 비교할 범위, 조건1, 조건 2와 비교할 범위, 조건2)

SUMIFS(Sum_range=$E$2:$E$13, Criteria_range1=$A$2:$A$13, Criteria1=$A17, Criteria_range2=$B$2:$B$12, Criteria=B$16)

 

16. 시트에서 사원 명이 두글자이면서 실적이 전체 실적의 평균을 초과하는 데이터를 검색할 때, 고급 필터의 조건.

일반식) 사원명 두글자 ="=??" / *와 구분, 실적 평균 =">"&AVERAGE(B2:B9)

논리식) 조건1=LEN(A2)=2 , 조건2= B2>AVERAGE(B2:B9)

답 - 사원명은 일반식으로 ="=??"이고 실적 조건은 $B2가 포함되어 있어 첫 행의 셀주소가 포함된 것으로 논리식인 것으로 유추해 '실적조건'이 아닌 '실적' 중에 답이 된다. =$B2>AVERAGE($B$2:$B$9)

 

17. [보기] 탭 [창] 그룹의 각 명령에 대한 설명

[새 창]을 클릭하면 새로운 빈 통합문서가 만들어저 표시된다. --> 열려진 파일이 복사되어 새창으로 나옴.

[모두 정렬]은 현재 열려 있는 문서를 바둑판식, 계단식, 가로, 세로 4가지 형태로 배열한다.

[숨기기]는 현재 활성화된 통합문서 창을 보이지 않도록 숨긴다.

[나누기]를 클릭하면 워크시트를 최대 4개의 창으로 분리하여 멀리 떨어져 있는 여러 부분을 한 번에 볼 수 있다.

 

18. 엑셀의 상태 표시줄에 대한 설명 

상태 표시줄에서 워크시트의 보기 상태를 기본보기, 페이지 레이아웃 보기,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중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다.

상태 표시줄에는 확대/축소 슬라이더가 기본적으로 표시된다.

상태 표시줄의 바로가기 메뉴를 이용하여 셀의 특정 범위에 대한 이름을 정의할 수 있다. --> 이름상자에서

상태 표시줄은 현재 작업 상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가 표시되는 곳이다.

 

19. 차트의 편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차트와 연결된 워크시트의 데이터에 열을 추가하면 자동적으로 반영된다. --> 행의 중간에 넣으면 반영.

차트 크기를 조정하면 새로운 크기에 가장 적합하도록 파트 내의 텍스트의 크기가 자동적으로 조정된다. 안된다.

차트에 적용된 원본의 데이터 행이나 열을 숨겨도 파트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반영된다. --> 단, 숨겨진 셀을 표시할 수 있음.

데이터 계열의 순서가 변경되면 범례의 순서도 자동으로 변경된다. --> 데이터 원본 선택에 순서 조정기능.

 

20. 인쇄 기능에 대한 설명

차트만 제외하고 인쇄하기 위해서는 [차트 영역 서식] 대화 상자에서 '개체 인쇄' 체크를 헤제한다.

시트에 표시된 오류 값을 제외하고 인쇄하기 위해서는 [페이지 설정] 대화 상자에서 '셀 오류 표시'를 '공백'으로 선택한다.

인쇄 내용을 페이지의 가운데에 맞춰 인쇄하려면 [페이지 설정] 대화 상자에서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을 체크한다. --> 여백 탭의 가운데 가로, 세로 체크를 누른다. / 문서에 맞게 배율 조정은 본문의 크기가 확대/축소될때 머리/바닥글도 함께 조정할 수 있는 기능.

인쇄되는 모든 페이지에 특정 행을 반복하려면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에서 '인쇄 제목'의 '반복할 행'에 열 레이블이 포함된 행의 참조를 입력한다.

 

>20년 1회

1. 자동 필터와 고급 필터(위치 지정 가능)에 대한 설명

자동 필터는 각 열에 입력된 데이터의 종류가 혼합되어 있는 경우 날짜, 숫자, 텍스트 필터가 모두 표시된다. --> 가장 비율이 많은 항목이 표시된다.

고급 필터는 조건을 수식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조건의 첫 셀은 반드시 필드명으로 입력해야한다. 논리식은 필드명으로 작성하면 안됨. --> 논리식이란? 식 안에 첫 셀이 포함된 식.

자동필터에서 여러 필드에 조건을 설정한 경우 필드 간은 OR AND 조건으로 처리되어 결과가 표시된다.

  자동 필터 고급 필터
한 필드 내에서 조건 설정 AND, OR 가능 AND, OR 모두 가능
여러 필드 사이에서 조건 설정 AND만 가능 AND, OR 모두 가능

고급 필터는 필터링 한 결과를 별도의 표로 생성할 수 있다.

 

2. 데이터 정렬에 대한 설명

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정렬할 수 있다.

정렬 순서: 숫자 - 문자(특수문자, 영문(소문자, 대문자), 한글) - 논리값 - 오류값 - 빈셀

표 안에서 다른 열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선택한 한 열 내에서만 정렬하도록 할 수 있다.

정렬 기준으로 '셀 아이콘'을 선택한 경우 기본 정렬 순서는 '위에 표시'이다.

*'왼쪽에서 오른쪽'이면 열단위로 행기준으로 정렬이 가능하다.

'위쪽에서 아래쪽'이면 행단위로 열기준으로 정렬이 가능하다.

행을 기분으로 정렬하려면 [정렬] 대화 상자의 [옵션]에서 정렬 옵션의 방형을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설정한다.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설정한다.

 

3. 시나리오(가상 분석 도구 중 하나)에 대한 설명